본문으로 바로가기

[스마트폰 핸드폰 잘 사는 법, 스마트폰 구매 호갱 되지 않은 법.]

 

안녕하세요. 물밍쓰입니다.

 

 

오늘은 스마트폰을 어떻게 해야 호갱이 되지 않고 잘 구매할 수 있을까?

 

라는 질문에서 출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우선은 제 실제 경험을 통한 예시를 들면서 시작해보겠습니다. (별로 궁금하지 않으시면 쭉 내려서 굵은 글씨부터 보시면 되겠습니다!)

 

 

 

저는 지금으로부터 딱 2년 전쯤, 갤럭시 S8+를 구매했습니다.

 

 

그때 가입 조건은 2년 선택 약정, 요금제는 59900원 요금제였습니다.

 

이를 통해 월 11980원을 할인받았으며, 집의 인터넷과 결합하여 추가로 5천 원 할인을 받았습니다.

 

대강 17000원 정도를 할인받은 셈이죠.

 

 

 

그. 러. 나.

 

그 당시 S8+는 최신형 핸드폰이었습니다.

 

그렇다 보니 공식 대리점에 가서 구매한 것은 저의 실수였죠.

 

제 핸드폰 총할부금은 1227312원이었습니다.

 

할부원금

갤럭시 S8+의 출시 당시 인하되지 않은 출고가는 115만 원 정도였고, 단말기 연 할부수수료가 7~8만 원 정도 되니 그냥 쌩 돈 주고 산거나 다름이 없습니다.

 

저는 그렇게 매달 핸드폰 기기값 51130 원과 통신요금 42900원 (59900 - 17000)을 내면서 2년간 핸드폰을 사용하였습니다.

 

 

즉, 우리가 흔히 말하는 핸드폰의 "할부 원금"으로 120만 원 정도를 낸 것입니다.

 

 

 

 

우리가 핸드폰을 산다고 하면 많이들 들려오는 얘기가 "할부원금이 얼만지를 물어봐라."입니다.

 

저는 그 당시 그냥 핸드폰은 대리점 가서 사면 다 똑같이 금액 부르고 다 똑같이 사는 건 줄 알았습니다..

 

 

 

아무튼,

 

그래서 이제 2년의 시간이 흘러 약정이 끝나고 핸드폰 할부금도 완납한 상태입니다.

 

그리곤 이번에는 핸드폰을 정말 잘.. 싸게 잘 사보자!라고 마음먹으면서 이리저리 알아본 정보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.

 

 

 

우선 기본적인 것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.

 

 

 

공시지원금 VS 선택약정

 

공시지원금 : 핸드폰 기기 값에서 일부를 지원해 주는 것

 

선택약정할인 : 선택한 요금제의 25% 금액을 할인해 주는 것

 

유플러스갤럭시

예시를 하나 가지고 왔습니다.

 

갤럭시 S10+ 512GB의 기기 값은 1,397,000원입니다. 요금제는 69 요금제로 선택한다고 생각하고 보겠습니다.

 

 

공시 지원금을 받을 경우 162,150원을 할인받아. 1,234,850원에 구매하게 됩니다.

 

이경우 약정 할인은 받을 수 없습니다.

 

24개월 할부로 하게 되면 기기값을 할부수수료 포함 월 54,670원을 내게 됩니다.

 

월 통신요금은 69,000원 (U+샵 7% 요금 할인 제외)입니다.

 

즉, 매달 123,670원을 내게 됩니다.

 

 

 

선택 약정 할인을 받을 경우 기기값은 그대로 1,397,000원입니다. 추가로 24개월 할부이기 때문에 할부수수료 연 87,470원이 붙습니다.

 

24개월 할부로 하게 되면 기기값을 할부수수료 포함 월 61,850원을 내게 됩니다.

 

월 통신요금은 69,000원에서 17,250원을 선택 약정할인 (U+샵 7% 요금 할인 제외) 받게 되어 월 51,750원을 내게 됩니다.

 

즉, 매달 113,600원을 내게 됩니다.

 

 

이렇듯 공시지원금, 선택약정할인 중 어떤 걸 선택하냐에 따라 매달 내는 금액이 달라지게 됩니다.

 

일반적으로는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데이터 무제한 같이 금액이 조금 있는 요금제를 고른다면 선택약정할인이 더 좋습니다.

 

 

정리하면,

 

핸드폰 기기값이 비싸고 요금제를 싼 것을 고를 것이다. --> 공시지원금

 

핸드폰 기기값이 적당하고 요금제를 비싼 것을 사용할 것이다. --> 선택약정할인

 

이 정도 되겠습니다.

 

 

그러나 위처럼 그냥 사이트, 대리점 가서 바로 구매하면 제가 2년 전에 했던 구매방식을 반복하게 될 뿐입니다.

 

그래서 인터넷에서 여러 정보를 찾아보고 어떻게 하면 싸게 구매할 수 있는가를 찾아보던 중.

 

저는 외계어를 마주하게 됩니다.

 

 

 

" ㅇㄷㅍ ㄹㄱㄱㅂ, 79욕x6 무부 S10+ 256 ㅎㅇ 10 " (예시일 뿐 실제 정보는 아닙니다.)

 

 

 

...?

 

처음에 보고 이게 뭐지 싶었습니다.

 

우선 결론부터 말하자면, 영등포 LGU+ 기기변경 갤럭시 S10+ 256GB, 79요금제 6개월유지 부가서비스 가입 없음 10만 원 지불 시 현금 완납.

 

입니다.

 

 

용어들 (은어들..)부터 정리해보겠습니다.

 

ㅇㄷㅍ, ㄱㅂ ㅌㅋㄴㅁㅌ 등등.... : 지역, 매장 등의 이름입니다. 예시는 영등포, 강변 테크노마트입니다.

 

ㄹㄱ, ㅅㅋ, ㅋㅌ : LGU+, SKT, KT 입니다.

 

ㄱㅂ, ㅂㅇ : 기기변경(기변), 번호이동(번이)입니다.

 

69욕, 79욕 등등 : 69 요금제, 79 요금제

 

x6, 욕 6번 먹다 등등 : 위의 요금제를 6개월간 유지하는 조건

 

무부 : 부가서비스 가입 X

 

 

ㅎㅇ, 현아 등 : 현금 완납.

 

ㅍㅇㅂ : 페이백, 요즘은 페이백은 다들 기피하는 편이죠 (폰 구매 후 나중에 판매처에서 구매자에게 돈을 입금해주는 것)

 

 

이 정도 되겠습니다.

 

 

 

정보를 얻는 곳은  주로 뽐뿌, 알고사, 그리고 관련 정보가 올라오는 BAND 정도 되겠습니다.

 

뽐뿌 포럼

http://www.ppomppu.co.kr/zboard/zboard.php?id=phone3

 

알고사 게시판

http://rgo4.com/free

 

 

좋은 정보, 원하는 기종의 좋은 조건 등을 발견하시면 정보 올리신 분께 댓글로 좌표를 요청하면 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그리고,

 

신용카드 만들면 할인받을 수 있다던가, 개통은 며칠 뒤에 된다던가, 지금 현금 내고 구매하시면 몇 달 뒤에 돈을 다시 입금해드리겠다던가. 이런 얘기하면 피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. 

 

신용카드 할인 등을 다 재쳐두고, 그.할.얼을 시 전하시면 됩니다. (그래서 할부원금 얼마?)

 

 

또한, 구매 과정 중 판매처에서 조건을 제시해놓고 계약 작성 중에 몰래 바꾸거나 하는 나쁜 사람들도 있다고 하니 꼭 꼼꼼히 확인하고 구매하셔야겠습니다!

 

 

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주시면 같이 논의하도록 하겠습니다!